글을 시작하며
유량계는 다양한 종류가 있고, 여러가지 장단점이 있는데 오늘은 이부분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토 튜브(Pitot Tube)
가장 기본적인 유량계입니다. 원리도 단순하고 구조도 단순합니다. 유체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여 유속을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항공기의 속도 측정에도
사용되며,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오리피스 유량계(Ofifice)
구조가 단순합니다. 원형이나 사각형의 구멍이 뚫린 플레이트를 통해 유체의
유속을 측정합니다. 오리피스 앞단과 뒷단의 압력차를 측정하여 유속을
계측합니다. 급격하게 단면이 줄어드는 형태가 되기 때문에 유체 저항이
큽니다.
벤츄리 노즐(Venturi Nozzle) 유량계
점진적으로 단면적이 줄어드는 형상의 벤츄리 노즐을 유로에 적용하여 유속을
측정합니다. 점진적을 단면적이 줄어들기 때문에 오리피스 유량계보다
유체저항이 적습니다. 다만 가공이 어렵기 때문에 가격이 비쌉니다.
난류형(Vortex) 유량계
유체의 흐름으로 발생하는 난류를 측정하여 유속을 계산합니다.
난류의 발생 주파수와 유속 간의 관계를 통해 측정합니다.
전자식(Electomagentic) 유량계
유체에 전자기장을 인가하여 발생하는 전압 변화를 측정하여
유속을 산정합니다. 전기전도성이 있는 유체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용적식(Displacement) 유량계
유체가 흐르는 관에 장착된 부력체의 움직임을 측정하여 유속을
계산합니다. 부력체는 일반적으로 프로펠러 형태를 가집니다.
주로 자동차의 연료 소비 측정 등에 사용됩니다.
글을 마치며
다양한 형태의 유량계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기본적인 특성만
알고 있어도 배관 또는 덕트 설계시 충분히 적용할 수 있으니
숙지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